주민등록번호의 앞자리 6개 숫자는 생년월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뒷자리 7개 숫자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어떤 규칙으로 부여 되는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안다고 해서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일은 없지만 한번쯤 궁금해 하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와 부여 규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민등록번호 첫번째 뒷자리 의미 - 태어난 연도와 성별을 의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첫번째 자리를 대부분은 성별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번호에는 성별외에도 태어난 연도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주민등록번호 두번째~다섯번째 뒷자리 의미 - 출생신고 지역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두번째, 세번째 번호는 출생등록지, 즉 출생신고를 한 지방자치단체의 고유번호를 의미하며 뒷자리 네번째와 다섯째 번호는 출생등록지의 읍/면/동주민센터 고유번호를 의미입니다.



하지만 주민 등록번호에 표기된 출생등록지 번호와 실제 출생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만으로 본적이나 출생지를 정확히 파악하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3 주민등록번호 여섯번째 뒷자리 의미 - 출생신고 순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여섯번째 숫자는 그날 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한 순서, 일련번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출생등록지 고유번호가 1234로 동일하다면 여섯번째 뒷자리 번호는 출생신고를 한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만약 첫번째로 출생신고를 했다면 주민등록번호는 ●●●●●● -●12341●이 되겠죠~


4 주민등록번호 마지막 뒷자리 의미 - 위변조 방지 검증번호

주민등록번호의 마지막 일곱번째 숫자는 부여된 주민등록번호상에 오류가 없는지를 검증하는 번호입니다.


위변조 방지 검증번호 부여 방식은 아래와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이상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 및 규칙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