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박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여행을 떠나면서 분야를 넘나드는 잡학다식한 지식을 전하는 '알쓸신잡3'에 김진애 박사가 합류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이전까지 남자 잡학박사들만 출연했다면, 이번 시즌엔 김진애 도시계획학 박사가 합류해 홍일점이 된다.

또 다른 멤버로 김상욱 물리학 박사가 출연하며 여기에 이번 '알쓸신잡3'에서는 그리스 아테네, 이탈리아 피렌체, 독일 프라이부르크를 여행하는 만큼 이들이 어떤 잡학 수다를 펼쳘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진애 박사 나이 및 이력 ?!


18대 국회의원이었던 김진애 박사는 1994년 미국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차세대 주목할만한 인물 100인'에 이름을 올렸던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계획 전문가에서 산본신도시 설계자로 지명된 바 있다.

김진애는 경기도 시흥군 남면 (현 군포시)에서 출생했으며 1971년 이화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75년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1983년에 MIT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고 1988년 동 대학원에서 '도시 공공 공간의 민영화: 공공 계획 과정과 민간 영향력'이란 논문으로 도시계획 환경설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이후에는 '서울포럼'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며 건축도시기획, 디자인개발, 출판기획을 하였으며, 건축사무소 'SF도시건축'를 운영하였다.

주로 대단위 도시 환경 공학에 관한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행정신수도 기본계획(1979), 산본 신도시 도시설계(1989), 지하도시개발구상(1993), 부산 수영정보단지 마스타플랜(1996), 인사동길(2000) 등의 도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1994년 타임지가 선정한 '차세대 주목할 만한 인물 100인'에 당시 한국인으로써는 유일하게 선정되어 주목 받기도 했다.

참고로 김진애 박사는 1953년생으로 올해 나이는 66살이며 '알쓸신잡3'의 유일한 홍일점 이자 최고 연장자 이다.


알쓸신잡3 나이별 서열


'알쓸신잡3' 에는 MC 유희열을 비롯해 유시민, 김상욱, 김진애, 김영하가 멤버를 구성됐다.

김진애 박사는 "도시공학과 건축에 대한 마음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다"며 이번 시즌을 앞둔 각오를 전했다.

이어 김상욱 박사는 "세상 모든 것을 과학으로 바꿔 보는 재능이 있다"고 말하며 과학에 대한 애정을 밝혀 기대를 불러 일으켰다.



도시박사 김진애

'알쓸신잡3' 의 유일한 홍일점이자 왕누나다.

원조 잡학박사 유시민이 인정한 신입박사로 경계초월 지식 수다를 펼칠 예정이다.

1953년생으로 올해 66살이며 멤버 중 나이가 가장 많다.


잡학박사 유시민

알쓸신잡 시즌1에서 시즌3까지 출연하고 있는 원년멤버다.

백과사전을 찢고 나온 무한 확장되는 지식의 세계를 선보이며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나이는 1959년생으로 올해 60살이며 김진애 박사에 이어 알쓸신잡 출연 멤버 중 나이가 두번째로 많다.


문학박사 김영하


소설가 이지만 다른 분야의 지식도 풍부하다.

넘쳐나는 지식에 감성을 품고 있는 김영하 소설가는 지성과 감성의 완벽한 콜라보로 대중을 사로잡고 있다.

1968년생으로 올해 51살이며 '알쓸신잡3' 멤버 중 나이로 따지면 넘버3 이다.


과학박사 김상욱



카이스트 대학원 물리학과 박사로 현재는 경희대학교 소속이다.

틈만 나면 전쟁사를 파헤치고, 미술작품 감상을 즐기는 감성 물리학자 이며 양자역학 덕후라 할 수 있다.

나이는 1970년생으로 올해 49살이며 '알쓸신잡3' 멤버 중 막내 유희열 보다 나이가 1살 많다.


수다박사 유희열

음악계에선 나름 인정받는 뮤지션이지만 세계판으로 확장된 잡학박사들의 지식 수다 속에서는 또다시 멘붕에 빠지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김진애를 비롯해 유시민, 김영하, 김상욱이 뿜어내는 지식 홍수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라 할 수 있다.


1971년생으로 올해 나이는 48살이며 알쓸신잡3 멤버 중 막내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