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기침 원인 그냥두면 !!

기침은 이물질, 바이러스 등이 기도에 들어오면 이를 밖으로 제거하기 위한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물질이 기도·식도·기관지에 있는 기침 수용체를 자극하면 뇌의 반사중추에 영향을 끼쳐 일어나게 됩니다.


단순한 기침은 약을 먹지 않더라도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오래 지속되는 잔기침은 원인에 따라 몸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잔기침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침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잔기침은 무슨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잔기침 원인_급성 기침



기침은 기간에 따라 크게 급성 기침과 아급성 기침, 만성 기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주 이내에 사라지는 급성 기침은 대부분 감기·기관지염 때문에 발생하는 기침으로 일시적으로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초래할 수는 있지만 몸에 큰 이상은 없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감기나 기관지염에 걸린 후라면 기침이 3주 이상 계속되기도 하는데, 감기 바이러스 등에 의해 기도가 감염되면 기도를 덮고 있는 상피세포에 염증이 생기고 파괴된 후 재생이 되는 과정에서 기도가 예민해져 작은 자극(맵거나 뜨거운 국물, 바람 등)에도 기침이 날 수 있습니다.

이를 감염 후 기침이라고 하는데, 보통 기침이 시작된 후 8주 정도까지 계속되다 서서히 낫게 되며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지만 기침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우면 기도 과민반응을 없애는 약을 쓸 수도 있습니다.

간혹 목에 이물질이 낀 듯 불편함이 있어 기침을 일부러 세게 하는 사람이 있는데, 당장은 시원하더라도 성대와 후두에 미세한 염증이 생겨 기침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잔기침 원인_아급성 기침



기침이 3~8주간 지속되는 경우를 아급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아급성 기침은 기침 자체를 막으려는 목적으로 약을 먹지않고 원인부터 치료해야 하지만 기침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거나 늑골이 골절되는 등의 합병증이 생길 때는 기침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비염·기관지염 등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에 걸리면 아급성 기침이 발생하는데 목 뒤로 콧물 같은 이물질이 넘어가는 느낌이 들거나 가래를 자주 뱉는다면 항히스타민제와 울혈제거제, 가래약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부비동염이 아급성 기침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세균성 부비동염은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에 의해 부비동(코 옆에 있는 공기가 들어가는 공간) 점막이 두꺼워지거나 혼탁해지는 염증으로 이 경우 항히스타민제, 울혈제거제, 항생제를 먹어 기침을 줄입니다.

잔기침 원인_만성기침



만성 기침은 8주 이상 이어지는 기침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상기도기침증후군 입니다.

상기도기침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없이 콧물 등의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하는데 주로 세균 감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함께 나타나며 흔히 먹는 감기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천식도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데 일반적인 천식은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기침 증세가 함께 나지만 기침 이형 천식에 걸리면 기침이 유일한 증상입니다.



감기나 알레르기 항원, 담배 연기, 자극적인 냄새, 찬 공기에 노출되면 증상이 악화되며 흡입형 스테로이드를 쓰면 기침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도 만성 기침의 원인으로 꼽히는데 기침이 몇 달간 이어짐과 동시에 속이 쓰리고 자주 목이 답답하다면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역류질환에는 잘 때 베개의 높이를 10cm 정도로 높이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며 잠자기 2~3시간 전에는 음식이나 술, 카페인 등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만성 기침은 기관지 확장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기침과 함께 많은 양의 화농성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 벽이 손상돼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영구적으로 늘어난 상태로 폐렴 등의 이차감염을 막기 위해 가래를 뱉어내야 하는데 이미 이차감염이 발생했다면 항생제로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이상 잔기침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침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잔기침은 무슨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