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직급 순서


회사에 처음 취직하는 사회 초년생의 경우 직책이나 직급, 직위에 대해 혼동하기 쉽고 회사 직급 순서가 어색하기 마련입니다. 회사를 다니며 차차 알게 되겠지만 미리 이해해 두면 좋지 않을까요?!



오늘은 회사 직책 및 직급, 직위의 개념과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위 개념



직위는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 위치로 통상적으로 직장에서의 서열은 직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능력 위주로 승진을 하기 때문에 회사 입사가 빠르다고 해서 직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는게 이해가 편하겠죠! 사원<대리<과장<차장....순으로 직위를 나눌 수 있는데 승진을 했다는 말은 직위가 높아졌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직급 개념


직급은 직무상의 책임으로 직위를 세부적으로 분류한 체계입니다. 흔히 회사에서는 호봉과 연차로 대변되는데 대리 3년차 또는 대리 3호봉 등으로 불립니다.


하지만 자신을 소개할 때나 남이 나를 부를 때 직급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팀의 ○○○ 대리입니다." 라고 자신을 소개하지 "저는 ○○팀의 대리 3년차 ○○○ 입니다."라고 하진 않습니다.


직책 개념



직책은 직무상의 책임으로 책임과 권한에 따라 붙여집니다. 차장이나 부장이 각 팀의 팀의 장인 팀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차장, 부장이 직위가 되고 팀장이 직책이 됩니다.




팀장인 차장이 부장으로 승진하더라도 직위는 한단계 올라갔지만 팀장 직책은 그대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직위 체계는 직군과 직종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서는 일반 사무직을 기준으로 회사 직급 순서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사무직은 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 순으로 순서를 나눌 수 있습니다.


▼ 사무원


사원~부장까지는 사무원에 속하고 이사부터 임원에 해당됩니다. 사원은 회사 입사 시 회사 입사 시 처음 주어지는 직급으로 아직 일을 배우는 사람에 해당합니다.


▼ 임원


주임은 회사 규모에 따라 생략되기도 하며 사원 2~3년에 승진하게 됩니다. 대리는 일 처리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위치로 사원 4~5년차에 진급합니다.



과장은 초급 간부 정도의 위치로 회사 입사 후 10년 전후로 승진을 하게 됩니다. 임원 전 마지막 직급인 부장은 몇개과를 묶은 부를 이끄는 수장으로 꽤 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상 직위, 직책, 직급 개념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엔 좀 더 양질의 내용을 포스팅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늘 항상 행복하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