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은 횡격막과 늑간근육의 의도치 않은 수축으로 발생한 들숨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성대가 닫히며 나는 기괴한 소리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음식을 급히 먹거나 구역질·구토를 한 후 또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음, 추운 곳에 장시간 노출 됐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딸꾹질이 안 멈춰 곤란을 겪고 계신 분이나 자주 딸꾹질이 발생하여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딸꾹질의 원인과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딸꾹질이 안 멈춰요 !!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보통 인두와 후두, 식도의 자극으로 인한 미주신경 자극과 교감신경 활성화와 관련된 심리적 긴장상태에서 발생하는데 대부분 몇 분에서 몇 시간 안에 자연스레 없어지지만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일상 속 원인이 아닌 난치성 딸꾹질과 같은 기질적인 요인에 의한 병적 딸꾹질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딸꾹질의 기질적 요인으로는 뇌졸중이나 뇌출혈에 의한 뇌손상과 뇌종양, 뇌염, 위식도 역류, 식도탈장, 폐렴, 늑막염이나 복막염, 간염, 중독물질, 알콜중독 등 의학적 조치가 필요한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며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딸꾹질이 안 멈춰요 !!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을 멈추는 데에는 딸꾹질을 유발시키는 미주신경과 횡경막 신경에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은 연수에서 나오는 뇌신경을 말하는 것으로 체내의 여러 기관에 분포하며 각 내장의 운동과 분비에 관여합니다.


경미한 딸꾹질의 경우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셔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하거나 혀를 잡아 당기기, 귀를 당기는 방법, 가글도 효과적이며 눈 주변에 미주신경이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눈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거나 차선책으로 목젖을 건드려 구역질을 유발하거나 무릎을 당겨 가슴을 압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최고 6주 동안 딸꾹질이 멈추지 않았던 20명에게 설탕 한 스푼을 입안에 넣고 꿀꺽 삼키게 했더니 이 중 19명이 딸꾹질을 멈췄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설탕을 삼키는 것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 써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번 시행한 후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다면 2분 간격으로 하루 3번까지 반복해 시행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생기는 딸꾹질을 멈추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원인을 모르는 "난치성 딸꾹질"이 계속되면 그때는 병원을 내원해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에 따라 여러 치료 방법이 적용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횡격막신경이나 미주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및 딸꾹질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