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정해진 숫자의 난자를 가지고 태어나 매달 월경 시 배출하다가 폐경을 맞는 반면 남성은 사실상 평생 정자를 생성할 수 있지만 정자의 질은 20대 중반부터 나빠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라도 결혼이 늦어질 것 같거나 불임이 걱정되는 성인남자라면 한번쯤 냉동정자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냉동정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냉동정자의 채취방법 및 보관방법, 그리고 비용면에서 가격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냉동정자 보관 방법

정액의 동결보존은 채취한 정액을 동결보호제와 혼합하여 저온, 약 영하 196도의 액체질소탱크에 보관하는 것으로 세포를 동결억제제로 처리하면 삼투압현상이 일어나 수분은 밖으로 배출되고 대신 동결억제제가 세포로 들어가게 되는데 동결억제제는 극저온에서도 얼지 않고 젤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세포가 얼음결정으로부터 받는 손상을 최소화 하게 됩니다.


정자는 구조적으로 비교적 안정되고 열이나 냉기에 강할 뿐 아니라 다른 세포에 비해 세포내 존재하는 세포질 양이나 소기관의 수, 수분 등이 적다보니 얼린 후 해동해도 생존율이 높은 편으로 정자의 질이나 보관·해동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정자의 냉동 후 생존율은 최소 50%에서 최대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냉동정자 채취 방법

정자의 채취 과정은 난자에 비해 과정과 방법이 매우 쉬운 편으로 기본 검사를 받은 뒤 병원에서 제공하는 소독된 용기를 받아 일명 채취의 방에 혼자 들어가 용기에 정액을 받아 건네주면 됩니다. 단, 병원이 아닌 밖에서 채취할 경우 한 시간 이내에 병원에 와야 하며 가급적 보관 온도를 20~37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3 냉동정자 비용 가격

냉동정자의 보관은 보통 1년으로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1년에 10만원에서 25만원선이며 연장할 때마다 5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병원에 따라 5년에 10만원인 병원도 있고 1회차에 30~50만원인 병원도 있으니 병원별로 시설 및 비용, 신뢰도를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동보관 전 검사비용은 보통 1~3만원선을 생각하시면 되며 정자은행 등에 냉동할 경우 최장 55년까지 보관해 둘 수 있습니다.


이상 냉동정자 비용 및 가격 정보, 그리고 냉동정자 채취와 보관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