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정기권 요금

지하철 운임은 수도권 전철 전 구간을 일원화하여 거리비례제로 책정되며 정기권을 이용하면 보다 저렴하게 서울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정기권은 충전일로부터 정해진 횟수와 기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지하철이 아닌 다른 교통수단을 병행하여 이용하는 경우라면 이해득실을 따져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서울지하철 정기권 사용범위

서울지하철 정기권은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편도 60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30일이 경과하였거나 60회를 모두 사용한 경우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있어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정기권은 선급교통카드 형태의 매체로 반복충전 사용할 수 있으며 구입비용은 2,500원 입니다.


2 서울지하철 정기권_서울전용

서울지하철 정기권은 서울전용과 거리비례용으로 나뉘어 지는데, 거리비례용은 1에서 14단계로 구분해 요금이 상이하지만 서울전용 정기권은 55,000원으로 요금이 균일합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은 지정된 사용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으며 서울시 경계역으로 부터 매 20km 마다 1회씩 추가 차감 됩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의 사용범위는 1호선의 경우 서울~금천구청, 구로~온수, 청량리~도봉산 구간이며 서울메트로 1~4호선과 9호선은 전 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서울지하철 정기권_거리비례용

거리비례용 서울지하철 정기권은 1단계 55,000원에서 부터 14단계 102,900원까지 단계로 구분되며 종별 카드운임X44회X15% 할인값이 적용되어 운임이 산출됩니다.

단, 1,250에서 1,450원 구간은 1,250원X44회로 계산되어 집니다.


1단계의 이용거리는 20km이고 14단계는 이용거리에 제한이 없는데 단계별 이용구간을 초과하는 거리에 대하여 잔여횟수가 차감되므로 구입 및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기권 반환 시에는 잔여일수와 잔여횟수를 고려해 환불이 이루어지지만 산출한 금액 중 적은 금액으로 반환되며 카드 대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단, 불량카드의 경우 사용횟수에 따라 환불이 이루어지며 고객부주의가 아닌 최초 구입 후 1년 이내에 자체 결함으로 발생한 불량카드는 판매대금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서울지하철 정기권의 요금 및 이용거리별 운임 적용 정보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