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 발생하면 세금을 내게 되는데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생들은 직접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세무행정상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월급을 주는 고용주가 세금을 대신 납부하고 월급에서 세금을 차감한 후 지급하게 됩니다.


오늘은 세금 3.3%의 의미와 계산방법 그리고 추후 세금을 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금 3.3% 의미

아르바이트를 하고 월급을 받아보면 예상금액보다 적은 돈을 받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실텐데요~ 이는 다른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세금 3.3%가 차감돼 지급 받기 때문입니다.


세금 3.3%는 원천징수 개념으로 고용주나 사업자가 월급을 지급할 때 소득을 받는 사람이 내야할 세금을 미리 떼어서 대신 납부하는 개념입니다. 고용주나 사업자는 소득을 지급 할 때 소득을 받는 이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하여야 합니다.



2 세금 3.3% 계산 방법

프리랜서와 아르바이트생들의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중 어느 카테고리로 분류 되느냐에 따라 세금 처리 방식이 달라지는데 세금 3.3%를 계산할 때는 사업소득으로 소득을 분류하는 경우로 이 때 세금 3.3%는 "소득세 3% + 지방소득세(소득세의 10%)"로 계산됩니다.


월급을 받을 때 3.3%가 아닌 8.344%가 차감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아르바이트생을 회사와 고용관계에 있다고 보고 4대 보험에 가입해 세금을 적용한 경우입니다.


3 세금 3.3% 환급 정보

소득으로 세금 3.3%를 차감하고 월급을 지급 받은 경우 세무서 방문 또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월급이 연 2,000만원 이하라면 대체로 인적공제 150만원 등 여러가지 공제항목 덕에 납부했던 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단, 기억해야 할 점은 본인의 아르바이트가 "사업소득"으로 처리되었는지 "근로소득"으로 처리되었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공제가 달라집니다. "사업소득자"의 경우 일부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고 대신 필요경비로 차감됩니다.


이상 세금 3.3% 계산 방법 및 환급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